배터리 고르는 요령

자 여러분이 프로젝트를 모두 완성했다고 칩시다. 이제 배터리를 선택해야 할 시간입니다. 배터리는 그 화학적 성질에 따라 여러 종류가 존재하며, 각자 특성이 다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배터리를 골라야 할까요? 여러분이 정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저희가 종류별 배터리의 기본적인 성질을 정리했습니다.

각 배터리에 항목별로 1~5까지의 점수를 매겼으며, 5점이 가장 좋고 1이 가장 낮은 점수입니다.

  • 비에너지(노란색): 배터리의 일정 질량 대비 에너지의 양을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일반적으로 kg당 와트시(W・h/kg)로 측정합니다.
  • 사이클 수명(하늘색): 배터리의 수명이 다하기 전에 가능한 방전-충전 사이클 수를 말합니다.
  • 유통기한(짙은 갈색): 배터리의 자기방전 속도, 즉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배터리가 에너지를 잃는 양을 바탕으로 점수를 매깁니다.
  • 가격(황토색): 배터리의 가격은 정해진 크기에 어느 정도의 전력이 필요한지에 따라 급격하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건전지

건전지는 크기가 작은 휴대용 장비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아연 탄소 전지와 알카라인 전지가 가장 흔합니다. 충전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저전력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하지만 구하기 쉽고 안전하며, 유통기한이 길어 작은 프로젝트에 이상적이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니켈 카드뮴 전지

니켈 카드뮴(NiCd 또는 NiCad) 전지는 사용하지 않을 때 전압을 유지하고 전하를 보존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니켈 카드뮴 전지는 일부만 충전된 전지를 재충전했을 때 배터리의 전체 용량이 줄어드는 끔찍한 “메모리” 효과의 희생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니켈수소 전지

니켈 수소(NiMH) 전지는 니켈 카드뮴 전지보다 출력밀도가 높지만, 자기 방전 속도가 빨라 감당하기가 힘듭니다. 가격도 비싸고 사이클 수명도 낮은 편이지만 니켈 카드뮴 전지보다는 메모리 효과에 덜 민감합니다.

리튬 인산철 전지

리튬 인산철(LiFePO4) 전지는 높은 전류를 공급하며 사이클 수명은 수천 회에 달합니다. 또 리튬 이온 전지처럼 합선됐을 때에도 폭발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물론 전지 크기에 비해 매우 비싼 가격을 지불했을 때의 이야기지요.

납 축전지

저렴한 납 축전지는 무겁지만 안정적입니다. 무거운 무게 때문에 태양광 패널의 에너지 저장, 자동차 시동, 조명, 예비 전원 등의 휴대성이 필요하지 않은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됩니다.

원문링크 Power Your Project: How to Choose the Right Batt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