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고 공유하고 체험하고 즐기는, 국내 최대의 메이커 축제 개최

2016년 10월 15일(토) ~ 16일(일) / 서울혁신파크 개최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즐기는 국내 최대의 만들기 축제”

Tech DIY, 과학, 공학, 예술, 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가 한 자리에

880.jpg

한빛미디어(대표 김태헌)는 국내 최대의 만드는 사람들의 축제인 ‘메이커 페어 서울 2016(Maker Faire Seoul 2016)’을 오는 10월 15일부터 16일까지 서울혁신파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메이커 페어(makerfaire.com)는 필요한 물건을 스스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사람들인 ‘메이커(Maker)’들이 창작의 과정과 결과를 세상에 내놓는 축제이자 체험의 장이다.

메이커 페어는 매년 전 세계, 200여 곳 이상에서 열리고 있으며, 특히 2014년에는 미국 백악관에서 개최되어 화제가 된 바 있다. 여기에서는 ‘만드는 즐거움’을 보여주는 모든 것, 기술을 활용한 만들기, 과학, 공학, 예술, 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다. 생각나는 것을 만들어보려고 노력하는 옆집 아저씨부터 생활의 불편함을 개선하려는 주부, 세상을 바꿀 큰 꿈을 가슴에 품은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아이디어가 ‘메이커 페어’를 통해 시장에 소개되고 세상과 소통한다.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이한 ‘메이커 페어 서울’은 메이커 페어 미국 팀과의 독점 계약으로 진행되는, 국내 유일의 정규 메이커 페어다. 작년은 비가 흩뿌리는 날씨에도 많은 사람이 몰려 메이커 172팀의 전시, 워크샵, 세미나를 5천 여명의 관람객이 즐겼다. 작년에는 특히 국내 첫 드론 토너먼트인 ‘드론 파이트 클럽’이 진행되었고, 해외 메이커 팀도 여럿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메이커 페어 서울 2015 영상]

직접 만든 DIY 프로젝트로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메이커’로 등록해서 메이커 페어 서울에 전시자로 참가할 수 있다. 올해는 구글 제품을 사용한 DIY 프로젝트를 전시하는 ‘구글 핵페어(HackFair)’가 동시 진행될 예정이어서 관심을 높이고 있다. 전시 신청 접수는 7월 24일 마감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면 된다.

▶ 메이커란? 뭔가를 만드는 사람을 ‘메이커’라고 한다. 새로운 만들기를 이끄는 새로운 제작 인구를 가리킨다. 발명가, 공예가, 기술자 등 기존의 제작자 카테고리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손쉬워진 기술을 응용해서 폭넓은 만들기 활동을 하는 인구를 지칭한다.

▶ 메이커 운동(무브먼트)이란? 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드는 사람들이 만드는 법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흐름을 통칭하는 말. 메이크 매거진의 창간자 데일 도허티가 화두를 이끌어낸 후 디지털 제조업, 풀뿌리 기술혁신의 확산과 맞물려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다.

[메이커 페어 서울 2016 행사 안내]

  • 일시: 2016년 10월 15일(토) ~ 2016년 10월 16일(일)
  • 장소: 서울혁신파크
  • 주최: 한빛미디어
  • 메이커 페어 서울 공식 웹페이지: www.makerfai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