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스페이스 안전 점검!

움츠린 몸을 펴는 계절에는 안전사고가 나기 쉽다. 메이커스페이스도 예외는 아니다. 안전한 메이커스페이스 운영을 위해 안전수칙을 정리했다. 수칙을 점검하면서 혹시 지금 안이하게 운영하는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자.

*ICT DIY가 공개한 ‘DIY 창작소를 위한 안전‧보건 표지를 맨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전관리 문서 다운로드 http://bit.ly/2FUijVj)

1. 기본 사항: 메이커스페이스에 안전관리 책임자와 정기점검일을 지정한다.

메이커스페이스를 이용하는 모두가 안전에 신경을 써야 하지만, 담당자를 지정하고 정기점검일을 정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메이커스페이스를 만들 수 있다. 아직도 담당자가 ‘미정’ 상태라면, 격월, 혹은 분기별로라도 돌아가면서 안전관리에 주력할 책임자를 반드시 지정하자.

☐ 안전관리 책임자 지정하기
☐ 매월 4일을 정기점검일로 지정하기
☐ 자체 안전관리 체크리스트와 매뉴얼 작성하기

* 위험성 평가 실시, 위험성 평가 교육 등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웹사이트를 참고하도록 하자. (홈페이지 참고: http://www.kosha.or.kr/main.do?chk=1)

2. 안전 표식이 적절하게 부착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미흡하다면 보완한다.

☐ 메이커스페이스 내 미끄러운 곳에는 반드시 ‘미끄럼 주의’ 표식을 부착한다.
☐ 메이커스페이스 내 계단 주변에는 반드시 ‘계단 주의’ 표식을 부착한다.
☐ 메이커스페이스 내 높은 곳에 물건을 적재해 두었다면 ‘낙상 주의’ 표식을 부착한다.
그리고 메이커스페이스 내에 아래와 같은 장비(혹은 물질)를 보유하고 있다면, 주변에 반드시 안전 표식을 부착하고 관리한다. (스티커 혹은 표지판 등)

  • 위험한 기계: 산업용 3D 프린터, CNC 머신, 밀링기, 평삭형상기, 프레스기, 절단기, 절곡기, 기계톱, 전동드릴, 해머드릴 등 드릴기, 기계톱, 용접기, 사출성형기
  • 위험한 기구: 전원 및 전기장치, 압력용기, 고소작업대, 지게차,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호이스트.
  • 위험한 물질: 염산, 황산 등 산업안전보건법에 명시한 공정안전보고서 제출 대상 물질. 기계 작업중에 산출되는 파편, 부스러기, 조각, 슬러지 등.
    * 위험한 장비와 물질의 기준은 ICT DIY 기술표준 및 창작소 운영 가이드의 기준에 따랐습니다. http://bit.ly/2GaDCBb

3. 공간 구성도를 표시하고 작업 범위를 설정한다.

☐ 메이커스페이스와 사무공간이 같은 건물 내에 있을 때, 물리적으로 확실하게 구분하여 작업 중 발생하는 물질이나 분진 등으로 일어날 수 있는 예측하기 힘든 사고를 방지하도록 한다.
☐ 화학 물질이나 연기가 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통풍되는 구역에서 진행하며, 창문이 없으면 작업실 문을 열어 두어 공기가 잘 통하게 한다.
☐ 공간 구성도에 전체 공간 구성도, 작업 공간 구성도(작업 범위 등), 작업 공간별 기계와 기구, 안전구역, 위험 물질 배치 등을 표시한다.
☐ 공간 내부에 출입구, 비상구, 보행자 공간, 완강기, 비상 탈출용 물품의 위치를 표시하되, 암전 및 정전 시에도 잘 보일 수 있도록 조치한다.
☐ 천장의 조명을 밝게 유지하여 작업장의 안전성을 높인다.
☐ 공간 내 조명 위치를 적절하게 표시하고, 조명 스위치에 조명 번호를 정확하게 기재하여, 조명을 잘못 불을 끄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한다.

4. 메이커스페이스 이용자와 방문자를 위한 일반 수칙

☐ 메이커스페이스 이용자와 방문자는 안전관리 교육을 이수한 뒤 작업 공간에 입장하거나 작업 활동을 진행하며, 입‧퇴장 시 안전관리 책임자의 안내와 지시에 따른다.* 안전관리 책임자가 안전관리 교육을 진행하거나, 이수할 교육을 지정한다.* 작업 공간에서는 안전관리 책임자의 지시에 따르도록 하되,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퇴장시킬 수 있음을 알린다.
☐ 메이커스페이스 이용자와 방문자의 옷과 개인 물품은 문 근처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 메이커스페이스 이용자와 방문자는 비상구와 탈출구의 위치를 확인하고, 화재 등 안전사고 발생 시 탈출 방법을 숙지한다.
☐ 메이커스페이스 내에서는 작업 환경의 특성에 맞게 적절한 개인 안전장비를 착용한다.: 안전모, 안전화, 보안경, 보호 장갑, 귀마개, 방진 마스크 등.

* 프로젝트 특성에 맞는 장갑

출처: 작업실을 위한 필수 안전 지침 8가지 – 메이커 페어 서울 (http://bit.ly/2pxUb0l)

출처: 작업실을 위한 필수 안전 지침 8가지 – 메이커 페어 서울 (http://bit.ly/2pxUb0l)

☐ 메이커스페이스 내에서는 작업 활동에 적절한 복장을 착용한다. : 긴바지와 양말 등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깔끔한 의복을 착용한다.: 넥타이, 장신구가 많이 붙은 옷, 바닥에 끌리는 옷, 안전모 이외의 모자, 슬리퍼, 샌들, 굽이 뾰족하거나 높은 신발 등은 착용하지 않는다. 또한, 머리카락이 긴 경우 잘 묶어 올려서 머리카락이 기계나 기구 등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한다.
☐ 메이커스페이스 내에서는 약물 복용, 음주 등을 금지하며, 졸음을 방지하고 수면을 취하지 않도록 한다.
☐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작업을 진행 중일 때에는 허락받지 않은 개인 기기의 사용을 금지하며, 특히 기계를 이용하는 중에는 휴대전화나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작업자의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는 기기의 사용을 금지한다.

5. 메이커스페이스 내 기계 혹은 기구의 사용과 관련된 일반 수칙

☐ 기계나 기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안전교육을 이수하고, 기계나 기구의 사용법을 정확히 숙지한 사람만 이용하도록 한다.
☐ 기계나 기구의 특성과 작업에 적절한 복장을 한다.
☐ 기계나 기구를 작동시킨 뒤 작업자가 기계나 기구의 주변을 떠나지 않는다.
☐ 기계나 기구에 몸을 기대거나, 앉거나, 눕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는다.
☐ 기계나 기구의 주요 작동 부분을 함부로 만지지 않는다.
☐ 기계나 기구에 이상이 발생하면 즉시 전원을 끄고 점검한 뒤 사용한다.
☐ 기계나 기구의 사용을 정지시킬 때에는 반드시 정해진 방법을 따르고, 손이나 공구 등의 물건을 이용해 억지로 정지시키지 않는다.
☐ 기계나 기구 주변에 안전 표식을 반드시 부착하고, 해당 기계나 기구의 사용과 관련된 매뉴얼과 비상시 대처 방법을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하도록 한다. 유지보수 및 A/S는 기계나 기구를 공급받은 전문 업체에 요청하며, 해당 연락처를 잘 보이는 곳에 표시해 두도록 한다.
☐ 기계나 기구에서 파편, 부스러기 등 작업 폐기물이 발생하는 부위에는 적절한 안전 가드를 설치하며, 주기적으로 청소한다. 해당 부분을 청소할 때에는 손을 사용하지 말고 브러쉬와 같은 청소 도구를 사용한다.
☐ 기계나 기구가 고장 났을 경우에는 반드시 고장 표시를 하고, 청소/점검/수리 등을 할 때도 반드시 표시한다.
☐ 정전으로 인해 기계가 멈춘 경우에는 불시에 기계가 다시 작동하지 않도록 반드시 스위치를 정지 상태로 옮겨놓는다.
☐ 기계나 기구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고, 익숙한 사용자라도 방심하지 않고 반드시 사용법에 따르도록 한다.
☐ 천둥과 번개가 심하게 치는 날에는 기계나 기구를 작동시키지 않는다.

6. 메이커스페이스 내 목공 작업 시 주의 사항

☐ 목공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안전보호장치의 이상 유무를 반드시 확인한다.
☐ 옷이나 장신구 등이 기계에 끼이지 않도록 안전한 옷차림을 하고, 보안경과 앞치마를 반드시 착용한다. 나무를 절단할 때에는 반드시 보조도구를 사용한다.
☐ 목공 기계는 허가된 작업자만 사용하고, 초보자는 반드시 교육을 받는다.

☐ 톱, 끌, 대패 등 목공 기구나 공구는 완전한 것을 사용하고, 날카로운 공구를 사용한 뒤에는 헝겊으로 싸서 보관하고 위험 표식을 부착한다.
☐ 목재를 보관할 때에는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 안전하게 보관하고, 크기별로 분류하여 적재한다. 특히, 톱밥 쓰레기나 나무 조각 등을 잘 폐기하여 화재의 위험을 방지하고, 목재 보관소에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화재를 예방한다.
☐ 작업 공간을 떠나기 전에 몸이나 작업복에 붙은 톱밥과 나무 조각을 잘 털어내고, 작업 공간을 청결하게 치운다.

7. 메이커스페이스 내 전기기구 사용 시 주의 사항

☐ 전기기구를 다룰 때는 젖은 손이나 맨발로 접촉하지 않는다. 또한, 기구 사용 시에는 습기가 많은 곳은 피한다.
☐ 전기기구의 콘센트가 잘 꽂혀있는지 확인하고, 스위치 주변의 안전을 확인한 뒤, 지정된 순서를 정확하게 따라 사용한다. 전기기구의 사용을 마친 뒤에는 반드시 스위치를 내려 전원을 차단한다.
☐ 전열 기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열이 오르는 부분을 손으로 잡지 않도록 주의하며, 필요한 경우 장갑을 착용한다.
☐ 고압선 근처에서는 작업하지 않는다.

8. 화재 종류별 소화기 비치하기

메이커스페이스 내에 발생 가능한 화재의 종류를 확인하고, 적절한 소화기를 적절한 위치에 비치하여 큰 화재를 예방하도록 한다.
* 화재에 필요한 소화기는 5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 A타입: 일반적인 고체연소미립자 [Ash(재)의 A]
  • B타입: 가연성 액체와 가솔린 [Barrel(배럴, 가솔린 단위)의 B]
  • C타입: 전기 장치용 [Current(전기에서 직류)의 C]
  • D타입: 가연성 금속용 [Dynamite(다이너마이트)의 D] *드론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반드시 D타입을 사용한다.
  • K타입: 오일과 지방용 [Kitchen(주방)의 K]
    *ICT DIY가 공개한 안전관리 문서 다운로드 http://bit.ly/2FUijVj

*ICT DIY가 공개한 안전관리 문서 다운로드 http://bit.ly/2FUijVj

 

이 기사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운영하는 메이크올 뉴스레터 3월호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메이크올 뉴스레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