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페어 서울 2016, 다시 보는 생생한 만들기 축제 현장

‘메이커 페어 서울 2016’

다시 보는 생생한 만들기 축제의 현장!-.

2016년 10월 15일(토)부터 16일(일)까지 양일간 서울혁신파크에서 개최-. 기술을 활용한 여러 메이커들의 프로젝트 전시 및 체험 선보여-. , 등의 부대행사 동시 진행 ‘눈길’

undefined

이번 메이커 페어의 하루는 맑았고, 또 다른 하루는 비가 왔습니다. 날씨 하나로 마음을 졸여야 하는 행사 기획자들의 마음을 아는 건지 모르는 건지, 모와 도를 오가는 공평한 날씨(?) 때문에 기획자들의 마음 또한 하루는 맑았다가 또 하루는 조마조마했습니다. 참 감사한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이커 페어를 사랑하는 많은 분들 덕택에 행사장이 북적북적, 활기로 가득했다는 점이겠지요. 메이커 페어 서울에 참석해 주신 모든 관람객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혹 아쉽게도 참석하지 못하셨다고 해도 괜찮아요. 우리에겐 내년이 있으니까요!

작년에는 과천과학관, 올해는 서울혁신파크

포맷변환_2.png

포맷변환_3.png

포맷변환_4.png

포맷변환_5.png

2014년과 2015년에 열린 메이커 페어 서울 행사를 기억하시는 분이 계실 수도 있겠네요. 2014년과 2015년의 메이커 페어 서울은 과천 어린이 대공원 근처에 위치한 ‘과천과학관’에서 열렸었는데요. 특히 작년에는 행사를 진행하는 내내 비가 왔었지요(작년에 마음 졸였던 걸 생각하면 아직도 눈물이… ㅠ_ㅠ). 비가 오는 데도 불구하고 방문해 주신 관람객 여러분 덕택에 행사가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답니다. 올해는 조금 달랐습니다. 올해는 불광역 근처에 위치한 ‘서울혁신파크’에서 진행이 되었거든요. 작년과는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는 데다, 참석하는 메이커의 수도 155팀(569여 명)으로 부쩍 늘어나서 현장 세팅이나 전시 기획 방식을 새롭게 조정했죠!

섬세한 비주얼이 돋보이는 ‘실내 전시’ VS. 감각적인 아이디어가 느껴지는 ‘야외 전시’

작년과 달라진 점이 또 있다면 야외뿐만 아니라 실내 공간에서도 전시가 이루어졌다는 건데요. 먼저, 실내에서는 시각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주얼 아트나, 날씨에 영향을 받는 섬세한 프로젝트를 선보였습니다.

포맷변환_6.png

포맷변환_7.png

undefined

포맷변환_9.png

그렇다면 야외 공간에서는 어떤 프로젝트가 전시되었을까요?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거나 만져보면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메이커 프로젝트가 전시가 되었습니다. 파란 가을 하늘 아래에서 메이커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은 정말이지 장관이었습니다.

포맷변환_10.png

포맷변환_11.png

포맷변환_13.png

포맷변환_14.png

포맷변환_15.png

그렇다면 야외 공간에서는 어떤 프로젝트가 전시되었을까요?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거나 만져보면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메이커 프로젝트가 전시가 되었습니다. 파란 가을 하늘 아래에서 메이커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은 정말이지 장관이었습니다.

포맷변환_16.png

포맷변환_17.png

포맷변환_18.png

이 밖에 주목을 끌었던 다른 행사인 세미나가 있습니다. 메이커 페어의 세미나는 메이크 분야의 트렌드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메이커를 연사로 초청하여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는 행사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토요일(15일)에 진행이 되었는데요. 각 세션마다 자리가 꽉 찰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고 하네요.

메이커 페어의 볼거리 1. 너디더비

19.png

야외 공간에서는 몇 가지 특별 전시가 특히 주목을 끌었는데요. 그중 아이들에게 가장 관심이 많았던 프로젝트인 ‘너디더비’가 이번 메이커 페어 서울의 볼거리로 떠올랐습니다.

포맷변환_20.png

포맷변환_21.png

포맷변환_22.png

너디더비 프로젝트는 미리 설치된 길다란 목재 레일 위로, 어린이들이 재활용품으로 직접 만든 자동차를 굴려 보고, 다른 사람이 만든 자동차와 속도 대결을 펼치는 참여형 프로젝트입니다. 재활용품으로 직접 자동차를 만들어 볼 수 있어서, 너디더비의 레일 주변으로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메이커 페어의 볼거리 2. 메이키 로봇

포맷변환_23.png

포맷변환_24.png

포맷변환_25.png

이번 메이커 페어에서는 대형 사이즈의 메이키 로봇이 좋은 볼거리 중 하나였습니다. 메이키는 메이크의 심볼 로봇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메이커 페어에서 선보인 메이키는 고개가 좌우로 움직이고 등에는 귀여운 오토마타를 장착하고 있어 관람객들의 발걸음을 잠시나마 멈춰 있게 했습니다. 참고로 이 메이키는 김용승 메이커님이 특별히 수고해주셨다고 합니다(곧, 메이키 제작 과정도 여러분께 소개할게요! Coming Soon!)메이커 페어의 볼거리 3. 드론파이트클럽

작년 메이커 페어에 방문하셨던 분이라면 이 이벤트를 기억하고 계실 겁니다. 드론파이트클럽. 두 대의 드론이 서로 대결해 살아남는 드론이 승리자가 되는 토너먼트 형식의 이벤트죠. 작년에 열린 메이커 페어 서울 2015 현장에서 국내 최초로 개최가 되었었고요.

포맷변환_26.png

포맷변환_27.png

올해도 어김없이 열렸습니다. 예선부터 결선까지 치열한 대결이 펼쳐졌죠. 가끔은 코믹한 상황을 자아내기도 했고, 또 가끔은 드론 조종사의 멋진 비행 실력에 한 목소리로 감탄을 하기도 했습니다. 아마 메이커 페어 서울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이벤트가 아닐까 싶네요.

정리하며…

지금까지 메이커 페어의 이모저모를 가볍게 살펴봤습니다. 사실 주목을 받았던 것들을 소개해드리기는 했지만 어느 것 하나가 주인공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메이커의 손에 멋지게 탄생한 모든 프로젝트가 메이커 페어의 주인공이거든요. 올해 메이커 페어에 오지 못하셨다고요? 괜찮아요. 우리에겐 내년이 있잖아요! 자, 그럼 다시 메이커 페어 서울 2017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