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교육을 시작합니다! –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

메이킹 입문자를 위한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기초 교육을 시작합니다!

 

“메이커 정규 교육과정은 없나요?”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께 반가운 소식을 전합니다. 2018년 메이크 코리아에서 진행하는 첫 번째 교육프로그램이 오픈되었습니다. 메이킹에 입문하고 싶으면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3D프린터? CNC커터? 레이저커팅기? 크고 멋진 제작 도구를 먼저 떠올리는 분들도 있겠지만, 입문 단계부터 비싼 장비부터 준비하는 것은 꽤 부담스러울지도 모릅니다.

비싼 장비를 준비하지 않아도 메이커 활동을 할 수 있는 도구들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니 딱 떠오르는 것이 있더군요. 바로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입니다.

Make: 아두이노 101 – 메이킹 입문자를 위한 아두이노 기초(클릭)

Make: 라즈베리파이 101 – 라즈베리파이 입문자에게 필요한 모든 것(클릭)

 

“아두이노, 손안에 작은 컨트롤러!”

손바닥에 들어갈 만큼 작은 크기 때문에 마이크로 컨트롤러라고 불리는 아두이노는 작지만 어엿하게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센서, 모터, LED와 연결해 사물을 움직이거나 빛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사물인터넷 (IoT, Internet of Things)’이라고 부를만한 기술이 사용되는 것이지요. 아두이노를 활용하면 이런 전자적인 제어가 가능합니다.

아두이노 우노 보드 사진

“라즈베리파이, 먹는건가요?”

새콤달콤한 라즈베리가 올라간 파이를 떠올릴 수도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라즈베리파이는 전혀 다릅니다. 아두이노와 마찬가지로 신용카드 한 장 정도 크기의 초소형 컴퓨터인 라즈베리파이는 누구나 컴퓨터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고안되어 전 세계로 보급되고 있습니다. 아두이노와 마찬가지로 전자부품을 연결하고 및 제어할 수 있으며, 운영체제까지 설치할 수 있어 메이커들이 선호하는 보드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보드 사진

 

“문과생도 할 수 있나요?”

네! 그럼요. 물론입니다! 교육 명칭에 ‘입문’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101이라는 숫자(아두이노 101, 라즈베리파이 101)를 붙인 것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는 교육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문과생도, 초보자도, 청소년과 어린이도 환영합니다!

특히 아두이노 같은 경우, 피지컬 컴퓨팅의 기본 원리와 간단한 코딩방법만 익히면 작동방법을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며, 라즈베리파이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더 재미있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메이커 활동을 통해 여러분들이 일상에서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무엇인지 이야기해보고 같이 고민할 수 있는 사람들과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이번 교육이 가지는 큰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교육에 참여하시면 좋습니다!”

  • 아이디어를 실제 프로젝트로 구현해보고 싶은 분
  • 메이커 활동이 궁금한 분
  • 아두이노 / 라즈베리파이를 배워보고 싶은 분
  • 사물인터넷 구현에 관심 있는 분
  •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창업에 관심 있는 분

(출처:서큘러스)

 

“강사는 어떤 분들인가요?”

강사는 메이커(Maker, 만드는 사람)인 분들 중심으로 섭외하였습니다. 꾸준한 메이킹 활동으로 메이크 코리아와 인연을 맺어온 분들, 메이킹과 관련된 기초 기술서를 집필하신 분들, 블로터 아카데미를 통해 아두이노와 라즈베이파이 강의를 진행하셨던 두 분을 모셨습니다.

‘Make: 아두이노 101’ 수업은 피지컬컴퓨팅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하드카피월드의 운영자이자 <아두이노101>의 저자 서영배 님이

‘Make: 라즈베리파이 101’ 수업은 메이커 교육과 지능형 로봇 파이보(Pibo)의 제작사 서큘러스의 콘텐츠 디렉터이자 <사물인터넷 IoT Maker 라즈베리파이 CCTV 만들기>의 저자 기연아 님이 맡아서 진행해 주신답니다.(강사님의 모습은 각 교육 상세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이커로써의 첫 시작을 메이크 코리아와 함께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직접 만드는 즐거움을 만드는 사람들과 함께 공유해보세요! 아 참! 올해도 어김없이 <메이커 페어 서울>은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