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으로 완벽한 가죽 몰드 만들기 (2)

가죽 몰드 만들기, 그 두 번째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가죽 프레스 가공
⦁ 가죽이 물기를 먹은 상태라면 그 형태로 그대로 한 두 시간 동안 단단히 고정해 둡니다. 제 경우 두 시간 정도가  고정해두니 충분했습니다. 필요하다면 실험을 거쳐서 어느 정도의 시간이면 세부 무늬가 사라지는지 확인해 볼 수도 있을 겁니다.

잘라내기
⦁ 제가 직접 몰드를 디자인했기 때문에 저는 가죽을 잘라낼 수 있도록 가장자리를 확보해 두었습니다. 잘라내는 동안에 가죽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된 상태를 유지해 줍니다. 저는 13번 X-Acto(X-액토) 칼날을 사용해서 가죽을 한 번에 잘라낼 수 있었습니다. 가죽의 두께나 단단함에 따라 불필요한 가죽 부분을 완전히 잘라내기위해 가장자리 선을 따라 한 번, 또는 두 번 그어줄 수도 있습니다.

가죽 염색과 길들이기
⦁ 가죽을 염색할 때는 다양한 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수성 염료를 사용했고, 자투리 가죽에 먼저 염료를 발라본 뒤에 무늬를 찍은 가죽에 염료를 칠했습니다. 탠디의 가죽 전문가들은 면봉으로 둥글게 염료를 묻혀 나가라고 조언합니다. 원하는 색을 재현하려면 염료를 물로 희석하는 과정이 필요하긴 했지만, 이런 방식이 완성된 가죽에 붓 자국을 남기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죽을 길들이는 과정을 거치면 빠르게 마모되는 일 없이 염료 색이 가해진 표면의 광택과 무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 3D로 프린팅한 결과물은 싸구려 같다거나 조잡해 보인다는 말을 종종 듣습니다. 그런데 3D 프린팅으로 ‘도구’를 만들면 여러 재료를 사용하기 위한 창의적인 방법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설계와 조립이 가지는 다목적성을 가죽 같은 비싼 재료와 함께 접목하면 공정이 다채로워지고, 이를 통해 세대에서 세대로 전달할 수 있을 정도의 맞춤식 예술품을 만들 수 있답니다.

 

관련 기사
3D 프린팅으로 완벽한 가죽 몰드 만들기 (1)

 

이 글은 메이크진(makezine.com)에 실린 원문 Use 3D Printing For Perfect Leather Molds(By Tasker Smith)을 번역한 글입니다.